메시지
겨자씨 한 알 같은 하나님 나라 (마가복음 4:30-34)
전낙무 목사 성경공부 방
2022. 1. 24. 02:16
겨자씨 한 알 같은 하나님 나라
마가복음 4:30-34
오늘 우리가 함께 생각해 볼 말씀은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하나님 나라의 비유들 중 하나로 “겨자씨 한 알의 비유 ”입니다 . 비유의 내용은 매우 단순합니다 . “모든 씨보다 작은 겨자씨 한 알 ”이 땅에 심겨서 자라게 되면 “모든 나물보다 커진다 ”는 것입니다 . 내용은 이렇게 단순하지만 그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그렇게 간단하지가 않은 것 같습니다 . 34절 말씀을 보면 예수님께서 하나님 나라에 대한 모든 것들을 비유로 가르치시되 , 그것들의 의미를 따로 제자들에게 해석해 주셨다고 합니다 . 하지만 다른 비유들과는 달리 , “겨자씨 한 알의 비유 ”에 대해서는 본문에 예수님의 해석이 따로 있지 않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이 예수님의 비유의 의미를 잘 이해하고 이를 통해서 하나님 나라에 대한 우리의 지식을 더욱 넓고 깊게 해야 할 것입니다 . 성경 말씀을 이해하는 원칙이 있습니다 . “성경은 성경으로 해석한다 ”고 합니다 . 또 칼 바르트 (Karl Barth)라는 독일 신학자는 “신학은 반드시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시작해야 하며 , 또한 예수 그리스도로 끝나야 한다 (Theology must begin with Jesus Christ; Theology must also end with Jesus Christ)”고 말합니다 . 이것들이 바로 성경 말씀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근본 원리가 되어야 합니다 . 우리는 자주 성경 말씀을 “세상의 일반적인 원리들 ”에 비추어 이해하려고 합니다 . 세상의 일반적인 원리들에 비추어 생각하면 , 예수님은 “예외적이고 , 특별하고 , 극단적인 경우 ”입니다 . 하지만 이것은 매우 잘못된 생각입니다 . 특히 성경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 나라의 원리를 배우려는 우리 믿는 자들에게는 더욱 그렇습니다 . 예수님은 “예외적이고 , 특별하고 , 극단적인 경우 ”가 아닙니다 . 하나님 나라에서는 오직 예수님만 “일반적이고 보편적이고 우주적인 원리 ”가 되십니다 . 다른 모든 것들이 다 “비정상 ”이며 , 오직 예수님만 “정상 ”이 되십니다 . 오직 예수님만 “길이요 진리요 생명 ”이 되십니다 . 이것이 우리가 성경 말씀을 읽을 때 우리 마음 깊은 곳에 명심해야 할 원칙입니다 . 오직 그래야만 우리의 말과 생각과 삶이 세상 나라의 악한 길을 벗어나며 , 하나님 나라의 의로운 길 , 곧 예수님께서 걸어가신 길로 들어설 수 있는 것입니다 .
모든 사물은 그 사물의 “본질 ”이 되는 속성을 그 안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소금은 “짠 맛 ”을 그 안에 갖고 있습니다 . 곧 소금의 “본질 ”은 그것의 짠 맛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만일 소금이 짜지 않다면 , 그것은 소금이 아닙니다 . 예수님께서도 “소금이 만일 그 (짠 ) 맛을 잃으면 ….. 아무 쓸데 없어 다만 밖에 버리워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 하십니다 (마태복음 5:13). 또 다른 예로 , 등 (lamp)은 빛을 내어 주위를 밝히는 도구입니다 . 만일 등이 빛을 내지 않는다면 그것은 등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 곧 등의 “본질 ”은 그것이 안에 품고 있으며 밖으로 비추는 빛입니다 . 우리는 “등 (lamp)”과 “빛 (light)”을 거의 같은 말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왜냐하면 그 둘을 따로 떼어서 생각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이것은 사람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 군인은 싸움을 잘 해야 하며 , 장사꾼은 돈을 잘 벌어야 하며 ,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지식을 잘 가르쳐야 하며 , 작가는 글을 잘 써야 합니다 . 그렇다면 , 우리 크리스천의 본질은 무엇일까요 ? 무엇이 우리를 “진정한 크리스천 ”으로 만드는 것일까요 ? 다시 한번 칼 바르트 선생의 말을 인용하고자 합니다 . 그는 “크리스천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 “크리스천은 그리스도입니다 (The Christian is the Christ).” 여기서 그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크리스천과 그리스도 예수님과의 관계가 등과 빛의 관계와 같다는 것입니다 . 곧 우리를 진정한 크리스천으로 만드는 것은 바로 우리 안에 계신 그리스도 예수님입니다 . 그리고 그 안에 예수님이 없는 크리스천은 실상 아무것도 아닙니다 . 그냥 Nothing입니다 . 이런 의미에서 그는 “크리스천은 그리스도입니다 ”라고 한 것입니다 . 이 점을 기억하면서 오늘 말씀인 “겨자씨 한 알의 비유 ”의 의미를 음미하면 좋겠습니다 .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나라를 “겨자씨 한 알과 같다 ”고 하십니다 . 겨자씨 한 알은 땅 위의 모든 씨보다 작습니다 . 세상의 원리에 따르면 “작다 ”는 말은 부정적인 의미를 갖습니다 . 우리는 , 그것이 무엇이든지 , 작은 것보다는 큰 것을 원합니다 . 하지만 성경 안에서는 이것이 꼭 진리는 아닌 것 같습니다 . 성경에서 또는 하나님 나라에서 “작다 ”는 말은 오히려 “크다 ”라는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 왜 그럴까요 ? 간단히 말해서 내가 “작다 ”는 것은 하나님의 크심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 그리고 이것이 바로 하나님께로부터 “크다 ”고 인정을 받는 것입니다 . 세상의 원리로는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 크리스천이란 한 마디로 말해서 “작은 자 ”입니다 . 그는 그 자체로는 Nothing인 자입니다 . 그가 Nothing이 아닌 이유는 오직 그 안에 그리스도 예수님께서 계시기 때문입니다 . 그는 오직 그리스도의 은혜를 의지하여 살며 , 그리스도의 진리를 따라서 사는 자입니다 . 그래서 그는 “작은 자 ”이며 , 동시에 “큰 자 ”입니다 .
성경에 나오는 위대한 인물들은 모두 이와 같은 “양면성 ”을 갖고 있습니다 . 대표적인 예로 사사 기드온을 들 수 있습니다 . 사사기 6-8장에 나오는 기드온은 겨우 300명의 군사를 지휘하여 “메뚜기 떼와 같고 해변의 모래와 같이 많은 ” 미디안과 아말렉 연합군을 물리쳤습니다 . 기드온은 본래 “작은 자 ”였습니다 . 그는 겁도 많고 의심도 많은 사람이었습니다 . 그런데 하나님께서 그에게 천사를 보내셔서 말씀하셨습니다 . “큰 용사여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계시도다 !” 그리고 또 말씀하셨습니다 . “너는 이 네 힘을 의지하고 가서 이스라엘을 미디안의 손에서 구원하라 내가 너를 보낸 것이 아니냐 ?” 하나님께서 기드온을 “큰 용사 ”라고 부르시고 그에게 이스라엘을 미디안의 압제에서 구원하라는 사명을 주신 것입니다 . 하지만 이 말씀을 들은 기드온은 이렇게 대답합니다 . “주여 내가 무엇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하리이까 ? 보소서 나의 집은 므낫세 중에 극히 약하고 나는 내 아비 집에서 제일 작은 자니이다 .” 기드온은 자신을 “가장 약한 집안에서 제일 작은 자 ”라고 소개했습니다 .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를 “큰 용사 ”라고 부르십니다 . 그리고 그에게 말씀하십니다 .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하리니 네가 미디안 사람 치기를 한 사람을 치듯 하리라 .” 그렇습니다 . 기드온은 작은 자입니다 . 하지만 “여호와께서 반드시 그와 함께 하심으로 ” 그가 큰 자가 됩니다 . 미디안의 대군을 가볍게 제압할 수 있는 강한 자가 됩니다 .
기드온의 이런 영적 실상은 그가 미디안 군대와 싸우는 싸움에서 매우 생생하게 드러납니다 . 미디안과 전쟁을 하기 위해 기드온을 따르는 백성들의 수가 3만명이 훌쩍 넘었습니다 .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이것을 기뻐하지 않으셨습니다 . 하나님께서 기드온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 “너를 좇은 백성이 너무 많은 즉 내가 그들의 손에 미디안 사람을 붙이지 아니하리니 이는 이스라엘이 나를 거스려 자긍하기를 내 손이 나를 구원하였다 할까 함이니라 .” 결국 하나님께서는 이들 대부분을 집으로 돌려보내시고 오직 300명만 남기셨습니다 . 하나님께서 무엇을 걱정하시는 것일까요 ?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기드온의 군대는 너무 컸습니다 . 너무 커서 그들이 교만함으로 하나님을 의지하는 대신 자신들의 힘을 의지하고 ,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여 따르는 대신 자신들의 꾀를 따르며 , 또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대신 자신들의 승리를 자랑할 위험이 매우 높았습니다 . 하나님께 필요한 것은 그런 “큰 군대 ”가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지 않고 있는 그대로 온전해 드러낼 “작은 자 ”였습니다 . 그래야만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하시고 , 하나님께서 이기시고 , 하나님께서 그 영광을 드러내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이런 하나님의 뜻은 기드온이 전투에서 사용한 도구에서도 잘 드러납니다 . 기드온 군대가 사용한 도구는 “항아리와 횃불 ”이었습니다 . 기드온과 300명의 용사들은 각각 항아리 안에 횃불을 감추고 적의 진에 몰래 가까이 다가간 후 , 일제히 항아리를 깨뜨려 횃불을 드러내고 나팔을 불었습니다 . 그러자 놀란 미디안 적들은 서로를 칼로 치며 도망하였습니다 . 여기서 “빈 항아리 ”는 사람을 , “횃불 ”은 하나님을 상징합니다 . 사람은 흙으로 만든 질그릇에 불과합니다 . 하지만 그 질그릇 안에 하나님께서 불로 임하시고 거하실 때 , 그 질그릇은 무서운 하나님의 병기가 되는 것입니다 . 곧 “작은 자 ”이며 동시에 “큰 자 ”가 되는 것입니다 .
신약 성경에서도 비슷한 예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 바로 세례 요한입니다 . 제사장 사가랴가 주의 성소에 들어가 분향할 때 , 하나님의 천사가 그에게 나타나서 말하기를 그의 아내 엘리사벳이 아들을 낳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 이 아기는 장차 예수님을 세상에 증거할 세례 요한입니다 . 이 아기에 대해 천사는 “저가 주 앞에서 큰 자가 되며 ……”라고 말합니다 (누가복음 1:15). 세례 요한은 하나님 보시기에 “큰 자 ”였습니다 . 하지만 세례 요한이 예수님에 대해서 증거할 때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 “나는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나보다 능력이 많으신 이가 오시나니 나는 그 신들메를 풀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 (누가복음 3:16). 세례 요한은 예수님을 가리켜 “나보다 능력이 많으신 이 ”라고 소개하며 , 반면에 자신을 가리켜 “예수님의 신발 끈을 풀 자격조차 없는 자 ”라고 말합니다 . 또 자신을 따르던 사람들 중 다수가 돌이켜 예수님을 따르게 되자 이를 섭섭하게 생각하기는 커녕 오히려 크게 기뻐하며 “그는 흥하여야 하겠고 나는 쇠하여야 하리라 ”고 말합니다 (요한복음 3:30). 그는 주 앞에서 정말 실오라기 만큼의 “큼 (Greatness)”도 주장하지 않았습니다 . 말 그대로 자신을 Nothing으로 보았습니다 . 그에게는 오직 “예수님 ” 뿐이었습니다 . 예수님을 드러내는 것이 그의 일이었으며 , 예수님께서 사람들 가운데 높임을 받으시는 것이 그의 기쁨이었습니다 . 이런 그를 가리켜 예수님께서는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세례 요한보다 큰 자가 일어남이 없도다 ”라고 하십니다 (마태복음 11:11).
세상의 원리를 따라 사는 사람들은 늘 “큰 자 ”가 되기를 원하며 , 남보다 더 큰 자가 되기 위해서 모든 노력을 기울입니다 . 더 높은 지위에 오르며 , 더 많은 부를 쌓으며 , 더 큰 권세를 갖기 위해 경쟁합니다 . 하지만 , 안타깝게도 , 하나님의 역사의 시작은 “모든 씨보다 작은 겨자씨 한 알 ”로부터 시작합니다 . 우리가 “큰 자 ”가 되기 위해서 먼 길을 걸어왔다면 , 그리고 많은 것을 쌓아올렸다면 , 우리는 그 쌓아놓은 것들을 다 포기하고 다시 원래의 지점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 그리고 거기서 “더욱 작은 자 ”가 되기 위한 새로운 여정을 출발해야 합니다 . 예수님의 제자들도 같은 과정을 거쳤습니다 . 이들은 늘 자기들끼리 “누가 더 큰가 ?” 문제를 놓고 서로 다투었습니다 . 사실 이들은 대부분 갈릴리 시골에서 고기를 잡던 어부들이었습니다 . 정말 내세울 것이나 자랑할 것이 전혀 없어 보이는 “작은 자들 ”이었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더 큰 자가 되기 위해 서로 치열하게 경쟁했습니다 . 우리 사람들 속에 “큰 자 ”가 되기 위한 욕심이 얼마나 뿌리가 깊은지를 잘 보여주는 장면입니다 . 이런 제자들에게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아무든지 첫째가 되고자 하면 뭇사람의 끝이 되며 뭇사람을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리라 ” (마가복음 9:35).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뭇 사람의 끝이 되며 뭇 사람을 섬기는 자가 되라고 하십니다 . 곧 “가장 작은 자 ”가 되라고 하십니다 . 이것이 바로 자신을 비우고 그 안에 예수님을 담는 과정입니다 . 곧 “가장 작은 겨자씨 한 알 ”이 되는 과정입니다 .
이 예수님의 말씀은 제자들에게 매우 실망스럽게 들렸을 것입니다 . “가장 큰 자가 되기 위해서 가장 작은 자 ”가 되라는 예수님의 말씀은 그냥 그 자체로 “모순 ”이 아닐 수 없습니다 . 제자들은 “큰 자 ”가 되기 위해서 예수님을 따른 것이지 , 뭇 사람의 끝이 되어 종처럼 다른 사람들을 섬기기 위한 것이 전혀 아니었습니다 . 아마도 이것은 지금 예수님을 믿고 교회를 다니는 우리 크리스천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 우리의 신앙 생활은 무엇을 위한 것일까요 ? 혹자는 오늘날 기독교인들의 신앙 생활을 가리켜 , “예수님이라는 나무 (tree)를 흔들어 그 나무 가지에서 떨어지는 축복의 열매를 내 삶에 주어 담는 것 ”이라고 설명합니다 . 물론 이 “축복의 열매 ”는 내 삶을 더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들어줄 것이라고 믿고 기대하는 것들입니다 . 한 마디로 말해서 우리도 제자들처럼 “큰 자 ”가 되기 위해서 예수님을 따르는 것입니다 . 하지만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가르쳐 주시는 참된 신앙은 이것이 아닙니다 . 대신 예수님께서는 우리 각자가 “큰 나무 ”가 되어 , 다른 사람들의 “그늘 ”이 되라고 하십니다 . 오늘 말씀에서 예수님께서는 작은 겨자씨 한 알이 다 자랐을 때의 모습을 이렇게 설명하십니다 . “심긴 후에는 자라서 모든 나물보다 커지며 큰 가지를 내니 공중의 새들이 그 그늘에 깃들일 만큼 되느니라 .” 이 말씀에서 우리는 “가장 큰 자 ”와 “뭇 사람을 섬기는 자 ”가 서로 모순되지 않음을 볼 수 있습니다 . 겨자씨 한 알이 크게 자라고 무성해져서 새들이 깃들 만한 그늘이 된 것입니다 . 사실은 이것이 예수님이며 또 예수님의 삶입니다 . 이사야 32:1-2절은 장차 오실 왕 예수님께 대하여 이렇게 말씀합니다 . “보라 장차 한 왕이 의로 통치할 것이요 방백들이 공평으로 정사할 것이며 또 그 사람은 광풍을 피하는 곳 , 폭우를 가리우는 곳 같을 것이며 , 마른 땅에 냇물 같을 것이며 곤비한 땅에 큰 바위 그늘 같으리니 ……” 이 말씀은 예수님께서 어떻게 왕 곧 “가장 큰 자 ”가 되시는지를 우리에게 잘 설명해줍니다 . 예수님께서 왕이 되신 것은 그가 모든 사람들의 피난처요 안식처가 되셨기 때문입니다 . 곧 뭇 사람의 끝이 되어 섬기는 자가 되셨기 때문입니다 . 예수님께서는 이 일을 위해 심지어 자기 목숨까지도 희생하셨습니다 . “하나님 나라 ”는 이런 나라입니다 . 곧 그 나라의 왕이 자기 백성들을 위해 낮아져 섬기며 , 이를 위해 목숨까지 버리는 그런 나라입니다 . 그리고 예수님의 제자들 곧 우리 크리스천들은 우리의 “피난처요 안식처 ”가 되시는 예수님 안에 사는 자들이며 , 동시에 이 예수님을 자신의 유일한 삶의 원리로 영접하고 그 원리에 순종하여 사는 자들입니다 . 이것이 예수님의 은혜와 진리로 사는 삶이며 , 이것이 바로 내가 예수님 안에 거하며 예수님께서 내 안에 거하신다는 말씀의 의미입니다 (요한복음 15:4).
우리가 작은 겨자씨 한 알이 되며 또 큰 자가 된다는 것은 간단히 말해서 자신에 대해서 죽고 예수님께 대해서 사는 것입니다 . 곧 내가 예수님으로 충만해지는 것입니다 . 그렇게 함으로써 오직 내 안에 계신 예수님에게서만 나의 삶의 의미와 삶의 길을 찾는 것입니다 . 이 예수님을 떠나서는 자신이 Nothing임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 그리할 때 , 놀랍게도 우리가 Nothing이 되는 것이 아니라 , 오히려 내 안에 계신 주님으로 말미암아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님 ”과 같이 되는 것입니다 . 우리가 빛을 밝히는 등불이 되는 것입니다 . 사람들이 우리에게서 예수님의 형상을 보고 즐거워하게 됩니다 . 우리의 섬김을 통해 사람들이 그들의 왕이 되시는 예수님을 만나며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게 됩니다 . 그 곳에 참된 안식과 평화가 있음을 알게 됩니다 . 많은 영혼들이 이 그늘에 깃들게 됩니다 . 마치 우리도 예수님처럼 왕이 된 것 같은 고상하고 뿌듯한 느낌을 갖게 됩니다 . 가장 작은 자가 되어 가장 큰 자가 되는 것입니다 . 이것이 우리 믿는 자들에게 임하는 참된 하나님 나라의 축복입니다 . 우리가 이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깨닫고 누리는 자가 되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