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

한 편 손 마른 사람을 고치신 예수님 - 완악한 마음 (마가복음 3:1-6)

전낙무 목사 성경공부 방 2017. 5. 30. 22:58

한편 손 마른 사람을 고치신 예수님 - 완악한 마음

 

마가복음 3:1-6

 

성경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사람들의 문제들을 하나님께서 해결해 주시는 이야기들을 담고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성경의 요약이라고 말하는 요한복음 3:16절 말씀이 대표적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사람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은 헤아릴 수 없이 많습니다. 질병과 같은 육체적 문제, 죄나 귀신들림 같은 영혼의 문제, 가난과 같은 경제적 문제, 불의와 같은 사회적 문제, 전쟁과 같은 국가적 문제, 홍수나 기근 같은 자연 재해들, 죽음이나 심판과 같은 영원의 문제 등 정말 돌이켜보면 사람들은 문제의 홍수 속에 살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이 모든 문제들을 잘 해결해 주십니다. 문제가 어려운 만큼이나, 아니 그보다 훨씬 더 압도적으로 하나님께선 전능하십니다. 성경의 어느 곳에서도 하나님께너무 어려운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오늘 말씀에서는 좀 상황이 다릅니다. 예수님께서 어떤 어려운 문제에 봉착하신 것입니다. 그 문제가 무엇일까요? 사실 이 문제야 말로 성경 전체가 다루고 있는중심 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경에 기록된 사건들은 모두 이 한 가지 문제를 둘러싸고 일어난 것들이라고 보면 됩니다. 곧 성경의 시작에서 끝에 이르는 긴 역사가 오직 이 한 가지 문제에 매달려 길고 지루한 씨름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만큼 중요하면서 어려운 문제입니다. 심지어 하나님께도 말입니다. 그 문제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사람들의완악한 마음(stubborn heart)”입니다. 오늘 본문인 마가복음 3 5절 말씀 앞부분은 이렇게 적고 있습니다. “저희 마음의 완악함을 근심하사 노하심으로 저희를 둘러 보시고.” 어떤 사람들의완악한 마음이 예수님을 근심케 하고 또 노하시게 한 것입니다.

 

안식일에 예수님께서 회당에 가셨습니다. 그런데 그 회당에 한 편 손 마른 사람이 있었습니다. 손이 말랐다는 것은 손의 발육이 정상적이지 못하여 사용할 수 없게 된 것을 말합니다. 그의 마른 손은 기능적으로 불구일 뿐 아니라, 보기에도 아름답지 못했을 것입니다. 사람이 손으로 하는 일들이 얼마나 많이 있습니까? 그런데 다른 사람들이 두 손을 쓸 때 이 사람은 한 손만을 써서 모든 일을 해야 했습니다. 세수를 하는 것도 불편하고, 망치로 못을 박는 것도 어려웠습니다. 혼자 넥타이를 매는 것도 거의 불가능했고, 싸움을 할 때도 두 대를 맞는 동안 한 대밖에 때릴 수 없었습니다. 사람을 만날 때도 손을 내밀어 반가움을 표현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런 손을 가지고 살면서 그의 영혼 또한 얼마나 마르고 피폐하였겠습니까? 하지만 그에게 소망의 빛이 떠올랐습니다. 예수님께서 그에게 오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귀신들린 자에게서 귀신을 쫓아내시고, 문둥병자를 치료하시며, 중풍병자를 일으키셨습니다. 죄인들에게 죄사함을 선포하시고 그들과 함께 먹고 마시며 즐거워하셨습니다. 밤낮으로 사람들에게 하나님 나라를 가르치시며 섬기셨습니다. 예수님은 선한 빛이시며, 치료의 빛이시며, 생명의 빛이시며, 의의 빛이며, 능력의 빛이십니다. 그 빛 속으로 들어가기만 하면 모든 인생의 문제들이 다 해결됩니다. 주님은 선하시며 능하십니다. 그래서 이 예수님 안에서는 심지어 죽은 자도 소망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사 이토록 강한 구원을 빛을 비추셨습니다. 그간 병에 시달리고, 귀신에 괴롭힘을 당하고, 죄의 짐에 짓눌리고, 죽음의 두려움에 쫓기던 영혼들은 이제 기쁨과 즐거움으로 이 주님을 맞이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예수님의 선하신 일을 거부하며 심지어 이를 훼방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마음이 완악한 자들이었습니다. 이들은 예수님을 고소하기 위해서 주님께서 안식일에 이 불쌍한 한 손 마른 자를 고치시는가를 엿보았습니다. 이들의 마음은 그렇게 완악했습니다. “완악한 마음이란 소극적으로 보면 들으려 하지 않는 마음,” “배우려 하지 않는 마음,”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않는 마음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적극적으로는 의도적으로 악을 행하려는 고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이들의 마음을 돌이키시고자 질문하셨습니다.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과 악을 행하는 것, 생명을 구하는 것과 죽이는 것, 어느 것이 옳으냐?” 이 질문은 결코 어려운 질문이 아닙니다. 또 이 질문은 그들의 비뚤어진 마음을 드러내고 고쳐주는 진리의 빛과 같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의 질문에 이들은 잠잠하였습니다. 자신들이 옳지 않음이 불을 보듯 분명하지만, 그냥 계속해서 악을 행하겠다는 것입니다. 6절에 보면, 이들은 더욱 악해져서 헤롯당과 함께 어떻게 하여 예수를 죽일까 의논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정말 이들의완악한 마음은 차돌(flint)보다 더 단단했습니다. 그리고 그런 그들의 완악함을 예수님조차 어쩌실 수 없었습니다.

 

새로운 약을 개발하는 사람들이 가장 어렵게 여기는 부분 중 하나는 그 약이 몸 속에 들어가서 어떻게 아픈 부위까지 도달하여 약효를 발휘할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몸에 그 약을 받아들이는 장치가 없다면 아무 일도 하지 못하고 몸 밖으로 배설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약도 중요하지만 그 약을 받아들이는 수용체(receptor)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약의 효능이 제대로 발휘될 수 있으니까요. 이런 점에서완악한 마음은 참으로 치명적입니다. 하나님께 대해완악한 마음이란 곧 하나님께서 그 사람을 위해서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완악한 마음이야말로 가장 큰 질병이며, 죄로 치면 가장 고질적인 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왜 마음을 완악하게 할까요? “마음의 완악함이 꼭 의도적으로 비뚤어진 마음을 고집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마가복음 6:52절 말씀은이는 저희가 그 떡 떼시던 일을 깨닫지 못하고 도리어 그 마음이 둔하여졌음이니라기록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둔한 마음은 오늘 본문의완악한 마음과 같은 것입니다. 이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만든 것은 두려움과 불신이었습니다. 이와 같이 사람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만드는 많은 요소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가장 큰 문제는 아마도죄의 유혹 (deceitfulness of sin)”일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 히브리서 3:13절은 이렇게 말씀합니다. “오직 오늘이라 일컫는 동안에 매일 피차 권면하여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강퍅케 됨을 면하라.” 죄의 유혹은 사람들을 속여서 그 마음을 완악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더 이상 죄가 죄로 느껴지지 않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 나오는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들에게는한 손이 마른 불쌍한 사람에 대한 긍휼함도, “진리와 사랑의 주님께 대한 경외심도 없었습니다. 오직 무자비한 살인심만이 가득했습니다. 이런 마음을 품고 있다는 자체가 얼마나 고통스러운 일이겠습니까? 하지만 이들은 전혀 고통을 느끼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제어되지 않는 그들의 마음은 더욱 독해져만 갔습니다.

 

성경은완악한 마음을 여러 가지로 표현합니다. 이사야서 6:10절에는둔한 마음이라고 하고, 시편 119:70절에는지방같이 살찐 마음이라고 하고, 에스겔서 36:26절에는굳은 마음(heart of stone)”이라 하고, 심지어 스라갸서 7:12절에는마음을 금강석 같게 하였다고 합니다. 이러한 표현들은 사람들의 완악한 마음이 심하게 무디어져서 감각이 전혀 없고, 또 심하게 딱딱하게 되어서 부드러워질 소망이 전혀 없음을 말해줍니다. 느끼고 감동하고 슬퍼하고 애통해야 할 마음이금강석과 같이 딱딱하다면 정말 심각한 문제입니다. 예수님께서 이런 완악한 자들을 불쌍히 여기시고 은혜의 말씀을 주셨습니다. 하지만 말 그대로계란으로 바위 치기였습니다. 이들은 끄떡도 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딱딱함이 더해질 뿐이었습니다.

 

우리가 어렸을 때 자주 들었던 동화가 있습니다. “청개구리이야기입니다. 아들 청개구리는 엄마 개구리의 말을 듣지 않고 늘 반대로 했습니다. 이런 아들 때문에 엄마 개구리는 속이 썩어 병이 들고 마침내 죽게 되었습니다. 늘 반대로만 하는 아들이 못미더웠던 엄마 개구리는 청개구리에게 유언을 남겼습니다. “아들아 내가 죽거든 산에 묻지 말고 물가에 묻거라!” 그렇게 하면 자신의 시신을 산에 묻어줄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엄마의 예상과는 달리, 엄마의 죽음을 본 청개구리는 그 동안 자신이 엄마에게 저지른 많은 잘못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뉘우치고 마침내 평생 처음으로 엄마의 말에 순종하여 엄마를 물가에 묻었습니다. 아들 청개구리의완악한 마음을 움직인 것이 무엇입니까? 바로엄마의 죽음이었습니다. 엄마의 죽음은 아들 청개구리의완악한 마음이 가져온 결과였습니다. 엄마의 죽음을 통해 아들 청개구리는 비로소죄의 유혹(the deceitfulness of sin)”에서 깨어나죄의 실상(the reality of sin)”을 보게 된 것입니다. 자기가 이제까지 무엇을 했는지를 깨닫게 된 것입니다. 그의 마음에감각이 생긴 것입니다. 이제 그는 자신의 죄를 슬퍼하고, 엄마 개구리의 그 동안의 사랑에 감사하며, 엄마를 그리워했을 것입니다. 저는 청개구리의 이후의 삶에 대해서 생각을 해봅니다. 그는 아마도 예전처럼 못된 짓을 하다가도 자신 때문에 죽은 엄마를 생각하고 또 엄마가 자신에게 간곡히 했던 말들을 기억하면서 곧 돌이켰을 것입니다. 엄마는 죽었지만 청개구리의 마음 속에 다시 살아난 것입니다. 청개구리 곁을 떠났지만, 청개구리의 마음 속으로 돌아온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청개구리는 참된 사람 아니 개구리가 된 것입니다.

 

“엄마의 죽음은 곧예수님의 십자가입니다. 우리의완악한 마음이 예수님을 이겼습니다. 그리고 주님을 십자가에 못박아 죽였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는 곧 우리의 완악하고 죄악된 마음의 실상을 드러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예수님의 십자가는 우리의금강석같이 딱딱한 마음을 깨뜨리고, 그 마음을 부드럽게 합니다. 우리의 마음이 죄의 유혹으로 인해, 불신과 두려움으로 인해 딱딱해지고 감각을 잃었을 때, 이를 부드럽게 하고 감각을 회복시킬 수 있는 길은 오직예수님의 십자가뿐입니다. 유감스럽게도 세상에는 사람들의 완악한 마음을 부드럽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오히려 세상은 사람들이 그 죄를 깨닫지 못하도록 더 강한 유혹으로 마음을 마비시킵니다. “괜찮다고 거짓말을 하며 더 완악하게 만듭니다. 이런 세상에서 우리는 끊임없이 예수님의 십자가를 바라보아야 합니다. 오직 예수님의 십자가만이내 죄의 실상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 덕분에 우리는 우리 죄의민 낯을 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주님의 십자가는 우리의금강석같은 마음을 깨뜨리며 우리가 하나님 앞에보들보들한 마음을 갖게 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우리 각자에게 이런 축복이 임하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하나님께서 예수님의 십자가를 통해서 우리에게 새 마음 곧 부드러운 마음을 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